자각몽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자각몽을 알게 될 겁니다. 자각몽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자각몽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각몽의 개요

 

당신이 꿈꾼 사실을 인식하는 꿈입니다. 꿈을 꾸면서 의식하면서 어느 정도 꿈의 내용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영어로 Lucid Dream이라고 불립니다. 깨어 있는 것과 비슷한 각성 상태에서 꿈의 내용, 배경, 색깔을 비교적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자각몽의 유래

 

자각몽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네덜란드의 정신과 의사 프레데릭 반 에덴이었습니다. 그가 발표한 1913년 "꿈의 연구"에서, 그는 아홉 종류의 꿈을 분류했는데, 그중 하저는 루시드 드림이었습니다. 1899년경 출간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과 달리 이 책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자각몽이란 단어는 그대로 남았습니다.

 

 

미국의 생리학자 스티븐 라버지(Stephen LaBerge)도 자각몽 연구에 앞장선 사람입니다. 그는 1980년대에 자각몽 연구소(Lucidity Institute)를 설립하고 연구와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훈련을 통해 자각몽 능력을 키우고 의도적으로 자각몽을 꿀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자각몽과 수면 주기

 

수면은 크게 REM 수면과 비 REM 수면으로 나뉩니다.  비렘 수면은 깊이에 따라 얕은 수면인 1, 2단계와 깊은 수면인 3, 4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약 90분 동안 잠을 자고 나면, 여러분은 렘수면에 들어갑니다. 렘수면과 비렘수면은 약 90분마다 교대로 나타났습니다.

 

 

렘수면에서 자각몽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렘수면은 각성상태와 비슷한 뇌파에 생리적으로 반응하지만 근육은 이완됩니다. 렘수면에서 깨어났을 때, 여러분은 많은 꿈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자각몽의 연구는 렘수면 대상자들의 뇌파를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한편, 흔히 말하는 가위눌림(수면 마비)도 렘수면 단계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근육이 이완되고 몸이 움직일 수 없을 때, 오직 의식만이 깨어나 환각을 경험합니다.

 

 

 

 

 

자각몽 꾸는 방법

주로 의식을 꿈꿀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딜드(DILD)와 와일드(WILD)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딜드는 그가 잠자는 동안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상황들과 징후들을 인식함으로써 여러분의 꿈이 여러분의 꿈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때, 현실과 꿈을 구분하기 위해 행해지는 행동을 '현실 확인(RC, Reality Check)’이라 합니다.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을 시도함으로써 꿈과 현실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예는 코와 입을 막고 숨을 쉬거나 손가락으로 손바닥을 찌르는 것입니다.

 

 

영화 《인셉션》에서도 RC가 등장합니다. 주인공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꿈과 현실을 구분하기 위해 팽이를 치는 행위입니다. 주인공은 현실이라면 얼마 못 가 쓰러졌을 팽이가 끝없이 도는 모습을 보고 자신이 꿈속에 있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사실, 자각몽은 종종 현실처럼 생생합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위험한 행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는 깨어 있는 동안 자각몽에 들어갑니다.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자각몽을 꾸는 방법으로 실행이 어렵다고 알려졌습니다. 와일드를 시도할 때는 렘 반동(REM Rebound)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입니다. 렘 반동은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 잠이 들 때 렘수면에 빠지는 빈도가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그것은 두뇌가 부족한 REM 수면을 보충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렘수면 단계에서 자각몽이 일어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잠을 자고 다시 잠이 들면서 렘의 반동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REM 반동을 사용하기 위해 수면을 끊을 때 주의하는 것은 중요한데, 그것은 수면 부족으로 인해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각몽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또 다른 꿈에 대한 이야기 예지몽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2020/12/27 - [Encyclopedia/과학] - 예지몽, 예언적인 의미를 지니는 꿈에 대하여

 

예지몽, 예언적인 의미를 지니는 꿈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Zino입니다. 지난번에는 자각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자각몽과는 다르지만 꿈이라는 종류 중 하나인 예지몽이라는 것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예전 기록들에서

zino7777.tistory.com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거나 공감 되셨나요?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