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여자

 

 


 

안녕하세요! Zino입니다. 흔히 영화나 드라마를 보거나, 재미있는 예능 프로그램들만 봐도 남녀의 차이로 인해서 정말 웃기거나 웃지 못할 상황들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연인이나 부부관계에 있어서 말다툼이나 의견 차이를 흔히 보게 됩니다.

 

 

그러한 경우 보통 남자가 여자의 마음을 정말 몰라서 벌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왜 그러한지 과학적인 근거로 아래에서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여자의 마음을 읽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오죽하면 남녀 심리 차이에 대해 다룬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됐을까요.

워낙 유명한 책이지만 잠시 소개하자면,

 

 

 

‘화성 남자 금성 여자’ 시리즈의 저자 존 그레이는, 부부의 대화가 이렇게 제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실망스럽게 끝나게 되는 이유가 ‘대화의 필요’에 대한 남녀의 성 차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여성은 대화를 통하여 상대와의 친밀감을 확인하고자 하는 반면에, 남성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화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남자가 여자의 마음을 제대로 읽기 힘들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독일 보쿰 소재 루르대학 보리스 쉬퍼 교수팀이 21~52세의 남성 22명을 대상으로 표정이 담긴 눈이 나온 사진 36장을 보여주고 눈에 담긴 표정을 읽도록 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사진의 절반은 남성, 나머지 절반은 여성이었으며 눈에 담긴 표정을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 세 가지로 분류하도록 했습니다.

 

 

 

연구팀이 실험 참여자들의 뇌를 자기 공명 영상장치(MRI)로 촬영한 결과, 이들은 남성보다 여성 눈의 표정을 읽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의 눈을 들여다볼 때는 두뇌의 감정과 관련된 편도선 부위의 활동도 남성의 눈을 볼 때보다 활발하지 않았습니다. 남성은 여성의 눈이 어떤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지를 알아채는 데 있어서 남성의 눈에 담긴 표정을 읽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들어한다는 뜻입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남성들이 문화적으로 여성들의 감정에 대해 덜 관심을 갖도록 훈련받았기 때문, 혹은 남성의 감정적 반응 체계가 이렇게 진화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쉬퍼 교수는 “남성들은 사냥과 영역을 넓히기 위한 전쟁을 하면서 남성들에 대해서는 경쟁자로 인식해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만 여성들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게 된 것일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2013년 4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저널 ‘플로스 원’에 실렸습니다.

 

 

 

 

확실히 남성과 여성은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은 했지만, 이러한 연구결과로도 증명이 된다고 하니 정말 신기했습니다.남여 모두 어쩌면 이러한 차이가 있기때문에 서로가 서로에게 더욱 필요한 존재가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올해 2021년에는 대한민국 사회가 더 이상 성차별 없고 남녀간에 갈등 조장없는 그러한 사회가 되기를 기원해봅니다 ^^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거나 공감 되셨나요?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