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Zino입니다.

 

직장에서나 혹은 재택근무가 많이 늘어났죠

 

따라서 자세만큼이나 우리의 눈도 최대한

 

큰 무리 없이 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창가 쪽 주변이 가장 좋을까요?

 

아니면 조명을 잘 활용한 자리가 가장 좋을까요?

 

이와 같은 궁금증에 대한 답과 조명 활용법을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VIDORHSU VIA GETTY IMAGES

 

 


 

 

자연광이 들어오지 않는 자리에 앉아서 일하는 직원들은 근무 시간이 끝날 때 더 우울하고 피곤함을 느낀다고 보고했습니다. 무조건 빛이 많이 들어온다고 좋은 업무 환경도 아닙니다. 업무 환경의 빛의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모니터 화면을 보다가 눈이 아프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업을 위한 인체공학을 평가하는 회사인 ‘에르고노믹엑스퍼트’의 사장인 케렌 로싱은 ”가장 큰 실수는 빛을 많이 받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조명이 지나치게 밝으면 컴퓨터 스크린의 빛까지 더해져 눈에 큰 무리를 주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아래 조명 및 인체공학 전문가들이 사무실 및 재택에서 일할 때 가장 적합한 환경 조성을 위한 팁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문에서 수직으로 앉는 게 좋다

항상 일을 할 때 광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빛이 들어오는 창이 컴퓨터 화면 바로 뒤에 있으면 모니터가 빛으로 둘러싸여 눈의 피로를 유발합니다. 만약 창문을 뒤로하고 앉아 있다면, 햇빛이 컴퓨터 스크린에 반사되어 두통을 유발하는 눈부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일을 할 때 창문에서 수직으로 앉으라고 추천합니다. 가장 화면에 빛이 덜 반사되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로싱은 ”창문은 옆에 두기 가장 좋은 조명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고트스만 협회의 설립자이자 조명 디자이너인 데보라 고트스만은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모니터 스크린의 밝기와 화면 뒤의 배경의 조명 균형을 맞추는 거다”라고 말했습니다.

 


가능하면 북쪽이나 남쪽을 향한 창문 앞에 앉아야 합니다. 로싱은 ”북쪽이나 남쪽 창가에 앉아 햇빛이 하루 중 시간대별로 그림자를 드리우지 않도록 하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방식으로 하루 종일 일관된 빛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방향이 헷갈린다면 아날로그시계나 그림자를 사용하여 파악이 가능합니다.

 

 

 

 

 

TIRACHARD VIA GETTY IMAGES

 

 

 

 

앉는 위치를 바꿀 수 없다면 천과 블라인드를 활용하라

일하는 위치를 바꿀 수 없고 창문을 바라볼 수밖에 없어도 방법은 있습니다. 고트스만은 "투명하게 비치는 천 또는 반투명한 가림막을 창문에 걸어서 햇빛을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불편한 직사광선을 받고 있다면 블라인드를 완전히 닫을 필요는 없습니다. "블라인드의 각도를 위로 향하게 하여 간접 광원을 만들어 내라.” 고트스만은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햇볕이 내리쬐고 있을 때 저는 블라인드 각도를 일부러 기울입니다. 이렇게 하면 빛이 천장으로 올라간 다음 아래로 반사됩니다.”

 

 

 

 

 

작업용 조명을 추가로 활용하라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필기를 하거나 인쇄한 보고서를 읽는 등 여러 작업을 한다면, 전용 작업용 조명을 따로 사용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했습니다.

 

 

어떤 작업용 조명을 선택하든, 높이와 각도 조절이 되는 제품이 좋습니다. 필요한 높이와 각도를 조절해 이상적인 환경을 만들라고 로싱은 추천했습니다. 책상에 맞게 작업 조명을 조정하기 전에, 먼저 내가 어떻게 앉아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아무리 화려한 조명도 내가 일하는 자세와 맞지 않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로싱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상적으로 일을 할 때 항상 의자 등받이에 기대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빛이 닿는 각도를 조절하라.”

 

 


 

 

 

 

 

 

 

눈을 편안하게 해 주면서 보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눈의 건강상태를 위해서

 

우리의 눈을 위한 좋은 영양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번에는 눈과 관련된 영양제 소개와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티친님들 모두 한파 조심하세요 ^^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거나 공감 되셨나요?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