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STEND61 VIA GETTY IMAGES/WESTEND61

 

 


 

 

일반적으로 과한 수면은 10시간 이상으로 보지만 사람마다 다르다

 

수면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정신건강 및 신체 건강 문제(면역력이 약해지는 문제, 우울증, 인식능력 저하 등)는 많은 이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잠을 너무 많이 자도 문제가 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얼마나 많이 자야 ‘너무 많이 자는’ 걸로 볼 수 있는 걸까요?

 

 

 

건강한 성인 기준 매일 7~9시간 수면을 취하는 게 적당합니다. 그러나 미국 수면 의학 아카데미와 수면 연구 소사이어티에 따르면 청소년, 만성 수면 부족인 사람, 그리고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9시간 이상 수면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과한’ 수면 시간의 기준은 모두 다릅니다. 수면 심리학자이자 듀크 의대의 연구자인 제이드 우는 "수면 시간은 일생 동안 변화하는 게 정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은 하룻밤에 9시간 또는 그 이상의 수면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은퇴한 노인은 이보다 적게 잠을 자도 괜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과한 수면은 10시간 이상 자는 걸 뜻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너무 많이 자면 심장 질환이나, 비만, 우울증, 당뇨병, 치매 등의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잠을 많이 자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지 아니면 원래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수면이 늘어난 건지에 관한 연관성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한 분야지만, 저는 건강 문제가 과한 수면을 유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의 말입니다. "우울증이나 신경퇴행성 질환 등 신경정신과 질환이 낮에도 과한 졸음을 유발합니다. 이런 맥락과 비슷하게 밤에 많이 자는 것도 건강 문제 때문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하버드 수면 의학교수인 수잔 레드라인은 많이 자는 게 어떤 문제의 원인이라기보다는 증상일 가능성이 더 높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많은 전문가의 의견은 긴 수면이 건강 문제의 지표라는 사실입니다.”

 

 

 

만약 당신이 규칙적으로 매일 9~10시간 정도 잠을 잔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까요? 꼭 그런 건 아닙니다. 중요한 건 아침에 일어날 때 충분히 휴식을 취한 기분이 드는 것입니다. 개인마다 필요한 수면 시간에는 차이가 있고 단지 좀 더 잠을 더 자야 하는 사람도 당연히 있습니다. 신경학자이자 수면 의학 전문가인 아니타 셸기카르는 "단지 좀 더 많이 잔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건 아닙니다. 단, 길게 잠을 자는데도 계속 피곤하면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ADENE SANCHEZ VIA GETTY IMAGES

 

 

 

 

 

수면 시간보다 수면의 질이 떨어져 아침마다 피곤할 수 있다

 

″건강 상태, 약물 부작용, 진단되지 않은 수면 장애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수면 질 저하와 잠을 자도 휴식이 부족한 상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서던캘리포니아 대학의 케크 의과대학 임상 의학 부교수인 라지 다스굽타에 따르면 수면 시간보다 수면의 질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등의 상태는 침대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낸 후에도 피곤함을 느끼게 합니다.

 

 

 

 

″수면의 질이 낮다는 건 잠을 잘 때 렘(REM) 수면을 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깊은 수면에 빠져야 뇌와 몸이 푹 쉬고 다음날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잠을 자다가 자주 깨면 잘 자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일상생활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THOMAS GRASS VIA GETTY IMAGES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몸을 움직이고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정하라

 

이 외에도 "스트레스, 나쁜 기분, 지겨움, 좌식 생활 등 여러 요소들도 충분한 수면에도 불구하고 피로를 느끼는 원인일 수 있다”라고 우가 지적했습니다. 만약 다른 건강 문제가 없는데도 계속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고 느낀다면, 일과를 조절해보라. 예를 들어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잠에 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위해 노력하라. 또 주일과 주말 상관없이 규칙적으로 수면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햇볕을 많이 쬐고,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을 줄이는 게 효과가 큽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게 좋습니다.” 우의 조언입니다. "내 건강을 우선시하라. 이런 노력이 모이면 아침에 일어날 때 훨씬 개운하고 에너지를 느낄 것입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거나 공감 되셨나요?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