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SU HAN VIA GETTY IMAGES/ISTOCKPHOTO

 

 

 


 

 

 

아침, 점심, 간식 시간, 저녁 식사 시간을 일정하게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누구나 야식의 유혹을 받습니다. 꼭 자기 전에 라면 한 그릇을 먹고 싶다는 강한 충동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9시에 만나자는 친구의 말에 늦은 저녁을 먹을 때도 있습니다.(물론 코로나 19 이전에 말이다) 늦은 시간 음식을 먹으면 당장은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지만, 소화 문제, 악몽, 심지어 장기적인 체중 증가(우리 몸은 잠잘 때 칼로리를 에너지로 태우는 게 아니라 지방으로 저장한다) 등 부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 더 많이 머물면서 일상 패턴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늦잠을 자면서 식사도 평소보다 불규칙으로 먹는 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일상의 변화는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늦게 먹는 습관으로 이어져 건강 문제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노스웨스턴 의학의 임상 연구 영양사인 베타니 도어플레는 환자들에게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정하고 일정 시간 이후 금식하는 걸 추천합니다. "하루가 규칙적이지 않게 느껴지더라도 아침, 점심, 간식 시간, 저녁 시간을 일정하게 설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스케줄에 맞춰 식사를 하는 게 폭식을 하거나 생각 없이 먹는 걸 막아줍니다.”

 

 

 

가끔 야식을 먹는 건 나쁘지 않지만 영양사들은 대부분 마지막으로 식사 후 금식하는 시간을 설정하는 게 좋다고 추천했습니다. 이 금식 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하루 중 언제 식사를 멈추는 게 좋은지 확인해봅시다.

 

 

 

 

MOYO STUDIO VIA GETTY IMAGES

 

 

 

 

하루 중 마지막 식사는 저녁 7시 이전 또는 공복을 12시간 이상 유지할 수 있는 시간에 하는 게 건강에 좋다

 

도어플레는 "하루 중 마지막 식사를 하는 시간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라고 말했습니다. "내 환자들에게 적어도 저녁 7시나 7시 30분까지는 마지막 식사를 마치라고 권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라이프스타일은 다릅니다. 이상적으로 12시간이나 13시간 정도 공복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일찍 식사를 마쳐야 합니다. 저녁 늦게 일하는 사람이라면, 이를 염두에 두고 식사 시간을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영양사이자 정골의사인 알렉산더 포드는 마지막 식사 시간은 사람마다 잠잘 시간, 무엇을 먹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먹었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딱 정해져 있는 게 아닙니다. 자러 가기 3~4시간 전에 마지막 식사를 하는 걸 추천합니다. 식사 후 소화되기까지 약 4시간이 걸리고 고지방 및 양이 많은 식사는 좀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감정, 스트레스, 피로도가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을 일으킬 수 있어 야식을 먹기 전 다시 한번 고민할 필요가 있다

 

도어플러는 "야식의 가장 큰 단점은 무심코 생각 없이 먹게 될 확률이 크다”라고 말했습니다. "모임을 하거나 TV를 보거나 소셜미디어를 보면서 음식을 먹을 때 더 많이 먹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밤에 먹고 싶은 음식 중에는 건강에 나쁜 음식이 더 많습니다.”

 

 


″밤 9시에 두부 샐러드를 먹진 않을 것입니다. 설탕 또는 기름이 범벅인 맛있는 음식이 당길 겁니다. 몸의 배고픔과 포만감을 이해하고, 왜 갑자기 음식이 당기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도어플러의 말입니다.

 

 


포드는 야식을 먹기 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고 조언했습니다. "진짜 내가 배고픈가? 단순히 심심해서 음식이 먹고 싶은 건 아닐까? 지금 슬프거나 우울한가? 아니면 너무 기분이 좋은가? 때로는 음식을 먹고 싶고 싶은 충동은 감정 상태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특정 감정 상태, 스트레스, 피로도가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JUSTIN ONG VIA GETTY IMAGES

 

 

 

지방이 많거나 매운 음식, 알코올,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할 때 소화불량 또는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한다

 

식사 후에 바로 잠을 자면 소화불량이나 역류성 식도염을 포함한 많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또는 배탈은 너무 많은 음식을 먹거나 너무 빠르게 음식을 먹을 때 발생합니다. 또 지방이 많거나 맵거나 알코올 또는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속이 더부룩하거나, 배가 부르거나, 메스꺼울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의 산성 성분 일부가 식도로 스며들 때 발생합니다. 목이 따끔거리거나 입안에 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가슴의 화끈거리는 느낌인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속 쓰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저녁 8시 이후에 음식을 먹으면 비만의 위험이 증가하고 수면 시간이 단축한다

 

2011년 ‘비만’지에 발표된 한 연구는 저녁 8시 이후에 칼로리를 섭취하면 비만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수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늦은 식사로 위장에 장애가 발생하면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친것입니다. 화장실에 자주 가기 위해 일어나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를 마시면 잠을 자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도어플러는 늦은 식사가 악몽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가 부를 정도로 먹으면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REM(깊은) 수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C) KIM JAEHOON VIA GETTY IMAGES

 

 

 

 

 

아침에는 고칼로리, 저녁에는 저칼로리를 섭취하는 게 그 반대로 하는 것보다 훨씬 체중 및 신진대사 관리에 유용하다

 

야식을 먹으면 더 많이 먹게 되는 경향이 발생합니다. 저녁에 자주 과식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똑같은 칼로리를 가진 음식이라도 언제 섭취하느냐에 따라 소화되는 속도나 양이 달라집니다. 

 

 

 

식사 타이밍과 체중 감량 사이의 관계를 측정한 한 연구에 의하면 늦게 식사한 사람들이 더 적게 체중을 감량했습니다. 다른 연구는 아침에 더 고칼로리의 식사를 하고 저녁에 낮은 칼로리 식사를 하는 게 비만과 신진대사 관리에 더 도움이 된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야식으로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지나치게 매운 음식 또는 속 쓰림을 유발하는 카페인을 피하는 게 좋다

 

가끔 야식을 먹는 건 괜찮습니다. 대신 포드는 가벼운 스낵을 먹으라고 조언했습니다. 고열량 저영양 정크푸드가 아닌 섬유질과 단백질이 함유된 진짜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아래에 영양사가 추천하는 몇 가지 야식을  소개해 드립니다!

 

  • 치즈와 크래커
  • 견과류
  • 그릭요거트
  • 버터가 안 들어간 팝콘
  • 피넛버터와 사과

 

 

가공되거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혈당을 높여 야식으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지나치게 매운 음식 또는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 카페인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도어플레는 "뭘 먹든지 주의하라”라고 말했습니다. 영화나 TV를 볼 때 음식을 먹으면 과식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음식을 먹는다는 건, TV나 폰 화면이 아닌 음식에 집중한다는 뜻입니다. 음식의 냄새, 맛, 질감, 모양 등에 좀 더 신경 쓰자.”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거나 공감 되셨나요?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