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Zino입니다. 오늘은 흔하게 알려지지 않은 질병 한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경계성 인격장애라는 질환입니다. 얼마 전에 가수 선미를 통해서 더욱 알려지게 되어서 사람들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알게 된 질병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신다면 정확히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정의

경계성 인격장애는 자기 이미지, 감정, 대인관계가 매우 불안정하고 기분의 변동이 심한 인격장애를 말합니다. 권태감과 공허감은 고질적이고,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 때문에 자제력이 부족합니다. 그들은 불안정한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고 매우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환자의 감정은 정상에서 우울증과 분노로 오가며 매우 기복이 심합니다. 행동은 폭발적이고 예측할 수 없으며 낭비, 절도, 도박, 자해, 자살 시도, 약물 남용 등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입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더 발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많은 성격 장애들 중에서 가장 빈번한 성격 장애입니다.

 

 

 

원인

경계성 인격 장애는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환경적, 유전적,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된다고 가정합니다. 일부 환자들은 특정 뇌 부위, 호르몬 수준 및 면역 시스템의 크기와 기능에서 변화를 발견했습니다.

 

이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 학대를 받아 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어린 시절 학대와 방치가 경계성 인격 장애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나타저는 부모의 양면성은 자녀들의 가치관에 혼란을 일으켜 정체성을 흐리게 하고 인간관계를 왜곡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정서적 불안이 심하여 불안정한 대인관계, 매우 충동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유발합니다. 자신의 감정에 따라, 자신은 종종 현실과 다르게 주변을 인식합니다. 극적인 이상화, 배신감, 실망과 같은 극단적인 감정들이 오고 갈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해리의 증상, 약물 남용, 성적 문란과 같은 충동적인 행동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자살 위협이나 자학적인 행동을 보이면서 버림받는 것에 집착합니다.

 

 

 

 

진단

경계성 인격 장애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는 없습니다. 정신과 의사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진단합니다. 이러한 가능성은 경계성 인격 장애, 종종 조현병(정신분열병), 망상 장애, 충동조절 장애, 기분장애, 약물 남용의 증상과 감별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경계성 인격 장애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이러한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

상담을 통한 정신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게다가, 인지 행동 요법과 약물을 투여하지만, 분명히 도움이 되는 약은 없습니다. 약물의 경우 항정신병 약물이나 항우울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선미의 고백으로 인해 모두 이 장애에 대해 궁금해 함과 동시에 놀랐을 분들도 계셨을 거 같습니다. 사실 저도 원더걸스와 소녀시대가 한창 활동할 당시에 저는 소녀시대보다 원더걸스를 좋아했었고, 원더걸스 중에서도 선미와 소희를 좋아라 했었거든요. 원더걸스가 그룹으로서 활동이 거의 없어진 뒤에도 선미가 대학 진학도 하고 하고 싶어 하던 공부를 병행하면서 최근까지도 솔로 여가수로서 열심히 활동을 하기에 잘 살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적잖은 충격과 걱정이 들었습니다.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두시탈출 컬투쇼 보이는 라디오를 우연히 보던것이 생각났습니다. 그때 선미와 가수 크러쉬가 자신의 곡을 홍보할 겸 해서 라디오 출연이었는데, 보이는 라디오 속 선미의 언행이 약간은 이해가 안 됐습니다. 예의가 없는 사람은 아닌 거 같은데 지나치게 낯을 가리거나 너무 말이 없어 보이고 리액션이 뭔가 부족해 보인다는 개인적인 생각이었는데 어쩌면 이러한 장애를 앓고 있기에 그러한 환경들이 본인에게 힘들었을 거라는 생각이 이제야 들었습니다. 사실 두시탈출 컬투쇼도 정찬우의 마음의 병으로 오랜 기간 김태균이 혼자서 여러 사람들과 이끌어 가고 있기 때문이죠.

 

 

코로나 시국이 되면서 더욱 이러한 정신과 마음의 병이 대중들 속에 함께 늘어났다는 소식도 접하게 됩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마음 단단히 하시고 정신과 몸 모두의 건강을 위해서 항상 긍정적인 생각과 좋은 음식 좋은 운동으로 건강한 활력을 유지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가 뇌와도 관련이 있는 만큼 다음 글에는 뇌에는 어떠한 음식이 도움이 될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거나 공감 되셨나요?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